Post

Spring[빈 생명주기 콜백]

빈 생명주기 콜백

빈 생명주기 콜백?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빈이라는 객체가 생성, 초기화, 소멸될 때 사용자가 정의한 동작을 실행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빈이 생성되는 시점, 초기화되는 시점, 사용되는 시점 등의 다양한 단계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빈 생명 주기 콜백 시작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이나 네트워크 소켓과 같이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을 미리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는 연결을 안전하게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 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합니다.

라이프 사이클

스프링 빈은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다음에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됩니다.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프링은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제공하여 안전하게 종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프링 빈의 이벤트 라이프 사이클

Spring Singleton png

이 라이프 사이클을 통해 스프링은 빈의 생성, 초기화, 사용, 소멸 등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초기화 콜백 : 빈이 생성되고, 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 합니다.
  • 소멸전 콜백 :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 합니다.

지원 방식 3가지 방법

스프링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합니다.

  1. 인터페이스(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 이 방법은 스프링 초창기에 나온 방법들입니다. 지금은 더 나은 방법이 있어서 이 방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2. 설정 정보에 초기화 메서드, 종료 메서드 지정 포스트로_이동하기
  3. @PostConstruct, @PreDestroy 어노테이션 지원 포스트로_이동하기

포스트

2,3번의 방법은 다음 포스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0 by the author.